지속가능한 도시 서울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도시 차원의 자원순환 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 역시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환경적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미래 세대가 살아갈 지속가능한 도시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특히 2023년 이후 더욱 확대된 지원 범위와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단순한 정책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시민·사업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

‘제로웨이스트 서울’은 과거에도 여러 형태로 시범사업이 진행되어 온 바 있으나, 올해(2025년)에는 그 범위가 한층 확대되고 지원 대상도 다양화되었다. 예컨대 기존에는 1회용품 줄이기 캠페인이나 일부 리필스테이션 운영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음식물폐기물 감량 시스템 구축,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 제로웨이스트 상품 개발 등 자원순환과 직결되는 전 범위에 걸쳐 다채로운 활동이 독려된다. 이처럼 서울시가 제로웨이스트 활동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는 데에는 도시 쓰레기 처리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친환경 스타트업, 소규모 매장 등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를 육성해 경제적 부가가치도 창출하겠다는 다층적 목적이 내포돼 있다.

2022년 기준, 서울시 1일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약 9,900톤에 달했으며(출처), 특히 포장재 증가와 같은 소비 트렌드 변화로 인해 1회용품 문제는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단순한 ‘캠페인형’ 접근을 넘어, 비용 지원과 교육, 마케팅을 연계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정책적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동시에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사업자·시민이 함께 네트워킹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있다. 결국 이러한 노력이 집결되어야 자원순환률 상승과 폐기물 총량 감소라는 도시 목표치 달성이 가능해진다.

서울시가 구축해나가는 제로웨이스트 모델은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효과와 더불어, 향후 다른 지역 및 해외 도시들에게도 모범 사례로 공유될 전망이다. 실제로 2024년 국제환경정책회의에서 서울시의 ‘제로웨이스트 서울’ 추진 현황이 주요 의제로 거론되었으며, 다양한 국가와의 협력 가능성이 열리기도 했다. 이는 단순히 지역 단위의 생활폐기물 감축에 머무르지 않고, 국제사회 전반에 걸쳐서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일조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이러한 도시 차원의 선제적 정책이 글로벌 의제와 맞물려 서울의 대외 인지도 향상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확장된 지원 범위와 기대 효과

이번 ‘서울제로마켓’ 참여자 모집 확대는 제로웨이스트 정책이 지닌 잠재력을 좀 더 구체적이면서도 폭넓게 실현하고자 하는 일환이다. 과거에는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제로웨이스트 상점을 중심으로 정책이 추진되었으나, 2025년부터는 제품 개발 및 교육 등으로 범위가 확장되면서 기업·소상공인·대학·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단기적인 성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시장과 시민 생활 전반에서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목표가 깔려 있다.

특히 제품 개발·교육 부문에 대한 지원 확대는 기존에 취약했던 영역을 보완하고, 결과적으로는 제로웨이스트 제품의 품질 향상 및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보조금 600만 원(제품·서비스 개발 기업 대상)은 단순한 금전적 지원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려는 기업에게 초기 비용과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예컨대 제품 기획부터 연구·개발(R&D), 시제품 검증, 마케팅 등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충당할 수 있어, 혁신적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상품으로 연결되는 확률을 크게 높인다.

한편, 매장 운영 부문에서도 신규·기존 참여 매장을 구분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함으로써 현장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인다. 기존 참여 매장 180개소에는 190만 원, 신규로 참여하는 40개소에는 250만 원을 제공한다. 제로웨이스트 매장은 일반 매장보다 재활용 가능 용기 확보, 리필 시설 설치, 친환경 포장재 도입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정적인 운영을 뒷받침하는 재정 지원이 필수적이다. 서울시가 이번에 재참여 매장까지 지원 대상으로 포함한 것은, 단기 폐업률이 높았던 제로웨이스트 업계 특성에 대한 반성적 성찰에서 비롯된 결과로 해석된다.

정책적 기대 효과는 크게 세 분야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첫째, 지속적인 ‘제로웨이스트’ 브랜드 구축으로 소비자 인식이 변화하고, 해당 분야 매장의 매출 및 점유율이 증가할 수 있다. 둘째, 제로웨이스트 제품·서비스 개발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혁신 제품이 시장에 선보여지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이 확대된다. 셋째, 시민들은 교육, 캠페인, 마케팅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환경 보호 실천에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도시 전반의 탄소배출 저감과 폐기물 관리비용 절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제품 개발·교육 부문: 혁신을 이끄는 핵심 동력

제로웨이스트 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장기적 안목에서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중적 관심을 유도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번 정책에서 기업별로 최대 6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이유 역시 혁신을 장려하려는 전략적 판단이 크게 작용했다. 예컨대 소규모 친환경 스타트업이 일회용 포장재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를 연구한다든지, 대학이나 시민단체가 제로웨이스트 소비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최근 국내·외에서는 생분해성 포장재, 지속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일회용품 대체 기술 등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2024년 기준 전 세계 그린테크(친환경 기술) 시장 규모는 약 560조 원에 달하고,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세를 보인다는 분석이 있다(출처). 이처럼 빠르게 성장 중인 친환경 산업 분야에서 서울시가 제로웨이스트 사업자를 선도적으로 발굴·육성한다면, 장기적으로는 국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 분야 또한 놓칠 수 없는 핵심 영역이다. 많은 시민들이 제로웨이스트라는 개념을 접하긴 해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올바른 분리배출 방식,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리필스테이션 이용법 등 생활 밀착형 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 서울시는 제로웨이스트 프로젝트 참여 단체와 손잡고 강연, 워크숍, 토크 콘서트 등을 기획해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고, 동시에 참여자 스스로 프로젝트 성과를 높이는 역량을 쌓도록 지원한다.

정책 측면에서 본다면, 제품 및 교육 부문이 강화되어야 시민들의 인식 전환과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행보가 도시 차원의 자원순환률을 상승시키고, 환경오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제로웨이스트 매장: 안정적 운영과 시장 경쟁력

제로웨이스트 매장의 운영 지원책은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핵심 요소다. 단기적으로 투자 비용은 늘어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포장재 비용 절감, 이미지 개선, 충성 고객 확보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서울시가 기존 매장 180개소뿐 아니라 2022~2024년 사이 폐업했거나 어려움을 겪은 매장에 재참여 기회를 열어둔 것도, 제로웨이스트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생태계를 보전·확대하려는 의도다.

실제 데이터를 살펴보면, 2023년 전국 제로웨이스트 매장 수는 약 350여 곳으로 전년 대비 20%가량 증가했다. 그러나 이 중 상당수가 경영난으로 인해 폐업 위기에 놓이거나, 초기 투자 비용 대비 매출 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많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출처).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정책은 단순 보조금 지급 외에도 마케팅·홍보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네트워킹데이, 분야별 강연, 참여자 지도 배포 등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온·오프라인 홍보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매장 운영자들의 수익 개선과 장기 생존율 향상을 도모한다.

아울러 이러한 매장들이 집약적으로 모여 ‘제로웨이스트 상권’을 형성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나타난다. 친환경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매장 간 협업을 통해 공동 프로모션이나 단체 행사 등을 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선택지를, 사업자에게는 안정적 수익 구조’를 만들어주어, 도시 전반의 친환경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는 선순환 고리를 완성한다.

서울시가 제시한 이번 지원 사업은 신규 40개소(매장당 최대 250만 원)와 기존 180개소(매장당 190만 원)를 대상으로 하며, 총 220개소 이상의 매장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각 매장은 시설 구축, 재고 확보, 마케팅 비용 등 여러 부문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매장별 특성에 맞는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 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방법과 실제 성과를 보여주는 데이터

모집 기간은 4월 2일부터 4월 20일 24시까지로,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서울 소재 기업·소상공인·대학·단체 등이며, 분야별 복수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처럼 폭넓은 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분야의 혁신을 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정책이 갖는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서울시가 목표로 하는 것은 단순한 환경 문제 해소가 아니라, 산업과 기업, 그리고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생태계의 구축이다.

아래 표는 최근 3년간(2022~2024년) 서울시가 추진해온 제로웨이스트 매장 지원 현황과 성과를 요약한 것이다. 참여 매장 수 증가, 재참여율 상승, 그리고 시민 관심도 확산 같은 핵심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연도참여 매장 수재참여율(%)시민 인지도(%)비고
20221201025시범사업 단계
20231802540재참여 매장 증가
20242203555적극적 정책 확대

(출처: 서울시 공식통계서울디자인재단)

이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원 매장 수와 재참여율이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2024년에는 시민 인지도가 55%에 달해,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관심이 확연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시 차원의 적극적인 캠페인과 기업·단체가 협력해온 결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2025년 이후에도 참여 매장 증가와 인지도 확산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흐름이 도시 전체의 쓰레기 처리 비용 절감, 자원 재사용률 증가, 더 나아가 시민 건강과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으로 이어지게 된다. 궁극적으로 제로웨이스트 정책은 미래 세대에게도 긍정적인 유산으로 남길 수 있는 공공정책이라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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